여러분, 기타를 연주하다 보면 손에 무리가 가지 않게끔 도와주는 작지만 중요한 액세서리가 있죠. 바로 기타스트랩인데요, 어깨에 걸치며 편안한 연주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돕습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스타일과 재질의 기타스트랩이 넘쳐나는 만큼 선택의 폭도 넓지만 그만큼 고르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나만의 개성을 드러내면서도 편안함을 주는 기타스트랩을 추천받아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기타스트랩 추천 리스트 9종
기타스트랩 선택 팁
기타를 연주할 때, 손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지탱해 주는 기타스트랩은 생각보다 중요한 액세서리입니다. 하지만 막상 기타스트랩을 고르러 가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다양한 종류와 디자인이 있어서 선택하기가 어렵죠.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이 기타스트랩을 선택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몇 가지 팁을 드릴까 합니다.
먼저, 스트랩의 재질부터 살펴볼까요? 대체로 가죽, 나일론, 폴리에스터 등으로 만들어진 스트랩들이 주를 이루는데요. 가죽 스트랩은 내구성과 멋스러움에서 최고점을 받을 수 있으나, 가격이 좀 더 비싸고 무게감이 있는 편입니다. 반면에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터 재질은 상대적으로 경량이며 저렴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나거나 변형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체형도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스트랩 길이가 조절 가능한 모델을 선택하면 서서 연주할 때 기타의 위치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키가 큰 분들은 특히 길이 조정 폭이 넓은 제품을 확인하세요.
그 다음은 스트랩의 폭인데요, 이것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폭이 넓은 스트랩은 어깨에 걸린 압력을 넓게 분산시켜주어 장시간 연주해도 훨씬 편안합니다. 반대로, 좁은 스트랩은 멋있어 보일 수 있지만 긴 시간 동안 사용하면 어깨가 아플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디자인과 색상 선택은 전적으로 개인의 취향에 달렸지만, 염두에 둬야 할 한 가지! 바로 여러분의 기타와 잘 어울리는지 확인하는 거예요. 기타와 스트랩이 하나의 조화를 이루면 보기에도 좋고 기분까지 좋아집니다.
마지막으로는 실용성과 멋을 겸비한 추가 기능 들을 체크해 보세요. 예를 들어 일부 고품질 스트랩에는 피크 포켓 같은 작은 주머니가 달려있습니다. 연주 중 갑작스럽게 피크를 교체해야 할 때 아주 유용하답니다.
재질부터 시작해서 체형 고려, 폭과 길이 조절 가능성, 디자인 및 추가 기능까지, 생각보다 고려할 요소가 많죠? 하지만 이 모든 팁들을 잘 활용한다면 여러분만의 완벽한 기타스트랩을 찾는 데 분명 도움 될 거예요.
기타스트랩의 활용과 관리
기타 스트랩이라 하면 단순히 기타를 몸에 거는 도구로만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그 사용법과 관리 방법은 음악을 연주하는데 있어서 더욱 풍부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처음엔 조금 어색할 수도 있지만, 기타스트랩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잘 알아두시면 놀라운 차이를 체감하실 수 있을 거예요.
첫째로, 기타 연주 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자세입니다. 올바른 자세 없이는 소리의 질도 떨어질뿐더러 연주하는 동안 팔이나 등에 부담이 가중되어 부상으로 이어질 위험도 존재하죠. 기타 스트랩은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정말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스트랩 길이를 조절하여 기타가 몸에서 적당한 위치에 오도록 맞춰보세요. 딱 맞는 길이를 찾으면 팔의 움직임이 자유롭고, 편안한 자세로 연주가 가능해집니다.
다음으로, 퍼포먼스의 다양화입니다. 보통 앉아서 기타를 연주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어서서 연주하게 되면 한층 더 역동적인 무대 매너를 선보일 수 있습니다. 많은 전문 연주자들도 공연 중에는 스탠딩 포지션을 선호하는데요, 이 때 기타스트랩이 큰 역할을 합니다. 특히 로큰롤 혹은 메탈 장르 같은 경우, 점프를 하거나 움직임이 큰 퍼포먼스가 필수적인데, 이럴 때 안정적으로 기타를 지지해 주는 스트랩은 필수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좋은 스트랩 하나 장만했다고 해서 끝나는 게 아니에요. 제대로된 관리가 함께 따라와야 합니다. 가죽 소재의 스트랩인 경우, 가끔씩 전용 크림으로 관리해 주면 오래도록 새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나일론 같은 소재라면 비교적 관리가 간단한 편인데요, 만약 땀이나 먼지로 얼룩져 있다면 온수에 중성세제를 풀어 손세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세탁 후엔 그늘에서 자연건조시켜주세요!
스트랩을 장착할 때 주의할 점도 있는데요, 일부 싸구려 제품들은 고정 부분의 내구성이 약해서 갑작스럽게 탈착되며 기타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 후 초기 검사 시 꽉 조여진 상태에서 견디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고, 가능하다면 추가 보호장치인 스트랩락을 설치하여 예기치 않은 사고로부터 기타를 보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결론적으로 기타스트랩은 단순한 액세서리가 아니라 안전하고 편안한 연주 환경을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개성과 스타일까지 고려했습니다.
관련 정보
제품을 탐색한다면 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상품들을 검토하여 아주 좋은 결정하세요.
이렇게 기타스트랩 추천 정보 게시글을 끝낼게요. 위 목록 중 살만한 아이템을 구하셨길 기원하겠습니다.